본문 바로가기

Review

[청송 송소고택, 카페 백일홍] 조선시대 3대 고택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송소고택, 그 바로 옆에 카페 백일홍을 소개해드릴게요
송소 고택은 우리나라 조선 3대 ‘99칸 고택’ 중 하나에요
’99칸 고택’이란 조선 시대 사가 중 최대 규모로 100칸 이상은 왕의 권위에 도전하는 의미라 최대인 99칸으로 지어졌다고 해요
쉽게 말해 조선 최대 갑부의 집 3군데 중 하나인 셈이죠!
제가 묵었던 숙소에서 바로 근처라 호스트님께서 서울 가기 전에 잠깐 드렀다 가라고 청송 왔는데 거길 안보고 가면 어떡하냐며 추천하시더라구요 ㅋㅋ
그 옆에 유명한 카페도 있다면서 ,,
제가 묵었던 송소 고택길에 위치한 숙소 정말 강추이니 숙소 포스팅도 한 번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청송 한옥 숙소 추천 ‘별동산달빛아래펜션’

무튼 조선 최고 갑부 집이었다고 하니 신기하면서도 괜히 좋은 기운 받지 않았을까- 란 생각도 해봅니다^^
이런 사실을 알고 가면 둘러보면서도 더 재미있겠죠?

송소 고택의 포토존(개인적인 주관ㅎ) 작지만 높게 뻗은 대나무 숲

송소 고택에 대해 좀 더 말씀드리자면 고종 17년인 1880년에 송소 심호택이 지은 집으로 규모는 건물 10채, 방 14개,
전체 담장 길이는 700m, 건축 기간 13년, 대원군때 경복궁을 중건했던 도편수 2명이 내려와 건축을 주도했다고 하네요.
목재는 대부분 궁궐 건축에나 쓰이던 주왕산과 태백산 자락의 금강송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송소 고택의 전경 이리 저리 둘러봐도 예쁜 고택들이 자리하고 있어요
보기 드문 한옥 풍경에 조용해서 산책하기에도 좋을 것 같아요

입구에 적힌 송소고장 현판

권위의 상징인 솟을대문에 멋지게 송소고장이라고 적혀있는데요
이 글자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근대 서예가 오세창 선생님이 쓰셨다고 합니다 (1864~1953 / 3.1운동 민족대표 33명 중 한 분)

송소고택 내부 헛담

대문을 들어서면 보이는 헛담이에요
헛담은 안채에 드나드는 사람을 사랑채에서 볼 수 없도록 만들어졌다고 하네요

당시엔 모르고 봤는데 미리 이런 이야기들을 알아보고 가면 훨씬 유익하고 재밌을 것 같아요

댕댕이에 환장하는 나란 인간

송소 고택 한 구석에 있던 댕댕이에요
정말 귀엽지 않나요 ㅜㅜ
근데 날이 춥고 또 심장사상충에 걸리진 않을까 걱정이 되더라구요

아가 건강해야해 !

사람이 살고 있는건가 했는데 알고 보니 송소고택에서 숙박이 가능하더라구요 ! 근대 워낙 낮에 사람들에게 개방되어있다보니 좀 불편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이 외에도 마저 다 찍지 못한 디테일한 고택 내부의 모습이 많은데 꼭 한 번 가보시길 바래요 !

아름다운 고택 송소 고택 구경을 마치고 청송에서 유명하다는 카페 백일홍을 방문했어요

아기자기한 인테리어를 한 작은 카페이고 송소고택에서 바로 옆에 위치해 있어요
접근성도 좋지만 제 개인적인 주관으로는 청송사과주스 음료 가격이 당시 6500원으로 그냥 사과즙주스 맛같던데 제가 느끼기엔 너무 비싸고
사실 위치때문이 아니면 왜 유명한지 잘 모르겠다는 ..
청송에 카페가 별로 없어서 그런가 라는 생각도 들었네요 ㅠㅠ

이런 아기자기한 그릇들이 많아요

아기자기한 이런거 관심 많으신 분들이 가시면 좋아하실 것 같아요
내부에도 자리가 있지만 외부 테라스에도 자리가 있으니 따뜻한 날엔 밖에서 마셔도 좋을 것 같아요

사진에 메뉴판이 보이네요!

아메리카노 4.5
카페라떼 6.0
카푸치노6.0
리얼핫초코6.0

하우스음료6.5
생강라떼 6.5
청송 사과주스 6.5
레몬.자몽에이드 6.5
건강차 6.0

이상 포스팅을 마칠게요
송소고택 둘러보고 주변 산책도 하면서
백일홍에서 티타임 즐겨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